java/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자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appmaster 2019. 4. 9. 00:01

객체 지향프로그래밍(OOP:object-oriented programming)은 우리가 살고 있는 실제 세계와 비슷하게 소프트웨어도 작성해보자는 방법이다. 예를들면 사람이 리모콘을 이용하여 텔레비전을 조작하는 상황을 생각해본다.

 

텔레비전과 리모콘은 모두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객체(object)라고 생각할 수 있고 텔레비전과 리모콘은 메세지를 통하여 서로 상호 작용하고 있다. 

 

객체란?

객체(object)는 그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객체 지향 기술의 핵심 개념이다. 객체는 상태와 동작을 가지고 있다

 

ex) Tv 객체는 

상태(필드) = 객체안의 변수 동작(메소드) = 객체 안의 함수
채널번호//int channelNo; 켜기//turnOn()
볼륨//int volume; 끄기//turnOff()
전원상태//bool onOff

채녈변경하기, 볼륨변경하기 //changeChannel(),changeVolume()

 

'java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 실제 객체  (0) 2019.04.16
자바 상속과 다형성  (0) 2019.04.16
자바 추상클래스  (0) 2019.04.16
자바 객체 소멸  (0) 2019.04.11
자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0) 2019.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