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프로그래밍(OOP:object-oriented programming)은 우리가 살고 있는 실제 세계와 비슷하게 소프트웨어도 작성해보자는 방법이다. 예를들면 사람이 리모콘을 이용하여 텔레비전을 조작하는 상황을 생각해본다.
텔레비전과 리모콘은 모두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객체(object)라고 생각할 수 있고 텔레비전과 리모콘은 메세지를 통하여 서로 상호 작용하고 있다.
객체란?
객체(object)는 그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객체 지향 기술의 핵심 개념이다. 객체는 상태와 동작을 가지고 있다
ex) Tv 객체는
상태(필드) = 객체안의 변수 | 동작(메소드) = 객체 안의 함수 |
채널번호//int channelNo; | 켜기//turnOn() |
볼륨//int volume; | 끄기//turnOff() |
전원상태//bool onOff |
채녈변경하기, 볼륨변경하기 //changeChannel(),changeVolum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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