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객체를 알고 싶다면?
어떤 참조 변수가 가리키는 객체의 실제 타입을 알고 싶으면 instanceof 연산자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서 앞의 도형 예제에서 Shape 참조 변수는 Rectangle, Triangle, Circle 타입의 객체를 모두 가리킬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실제 타입을 알고 싶은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 instanceof 연산자를 사용한다.
public class ShapeTest{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Shape s = new Rectangle();
if ( s instanceof Rectangle ) {
System.out.println("실제 객체는 Rectangle 이군요!");
}
if ( s instanceof Circle ) {
System.out.pritnln("실제 객체는 Circle 이군요!");
출력 값 :
실제 객체는 Rectangle 이군요!
'java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 메소드(Method) (0) | 2019.07.10 |
---|---|
자바 인터페이스(interface) (0) | 2019.04.16 |
자바 상속과 다형성 (0) | 2019.04.16 |
자바 추상클래스 (0) | 2019.04.16 |
자바 객체 소멸 (0) | 2019.04.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