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GUI

자바 GUI 작성 절차

appmaster 2019. 5. 9. 11:19

애플리케이션의 GUI를 작성하려면 제일 먼저 최상위 컨테이너를 하나 생성하여야 한다. 스윙에는 JFrame, JDialog, JApplet의 3가지의 최상위 컨테이너가 존재한다.

 

  • JFrame은 윈도우와 메뉴를 가지는 일반적인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 JDialog는 메뉴가 없는 대화 상자 형식의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된다.
  • JApplet은 애플릿을 작성하는데 사용된다.

최상위 컨테이너가 생성되었다면 다음 단계는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컴포넌트를 생성하여 컨텡너에 추가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버튼이 필요하다면 버튼을 생성하여 컨테이너에 추가하면 된다.

 

<만드는 순서>

(1) 컨테이너를 작성한다

(2)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컨테이너 생성하기

상속없이 JFrame 클래스를 직접 사용할 수도 있지만 보다 일반적인 방법은 JFrame클래스를 상속 클래스로 이용하는 것이다. 상속을 이용하면 우리가 필요한 변수이나 메소드를 자식클래스에 추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스윙을 사용하기 위하여 javax.swing 패키지 안의 모든 클래스를 포함한다.

2. JFrame을 상속하여 MyFrame 클래스를 정의한다.

3. MyFrame 클래스의 생성자에서 MyFrame 객체를 초기화한다. setSize()는 윈도우의 크기를 설정한다. setTitle()은 윈도우의 제목을 설정한다. setVisible()은 윈도우를 화면에 표시한다.

4. main()에서 MyFrame 객체를 생성한다.

 

 

 

컨테이너에 컴포넌트 추가하기

컨테이너가 생성되었으면 원하는 컴포넌트 객체들을 컨테이너에 추가한다. 이 경우에는 JFrame 객체가 컨테이너가 된다. add() 메소드를 이요하면 컴포넌트를 컨테이너에 추가할 수 있다.

 

1. MyFrame 클래스의 생성자에서 setLayout(new FlowLayout()); 문장을 실행하여 배치 관리자를 FlowLayout으로 변경한다. 배치 관리자는 컨테이너 안에서 자식 컴포넌트들의 배치를 담당하는 객체이다. FlowLayout은 자식 컴포넌트들을 순서대로 배치한다.

2. new 연산자를 이용하여 버튼 객체를 생성한다.

3. add(button); 문장을 실행하여서 버튼을 프레임에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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