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Structure/컴퓨터 시스템

Processor VS Process

appmaster 2019. 9. 25. 14:24

프로세서는 :

하드웨어 측면에서 "컴퓨터 내에서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하드웨어 유닛"이다. 이는 중앙처리장치(Central Processing Unit)을 뜻하며 폰노이만 아키텍쳐에 의해 만들어졌다면 적어도 하나 이상의 ALU(Arithmetic Logic Unit)와 레지스터를 내장하고 있어야 한다.

 

 

cf.

중앙처리장치 : 또는 CPU(Central Process Unit)는 컴퓨터 시스템을 통제하고 프로그램의 연산을 실행하는 가장 핵심적인 컴퓨터의 제어 장치, 혹은 그 기능을 내장한 칩을 말한다. 컴퓨터 안의 중앙처리 장치는 외부에서 정보를 입력받고, 기억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의 명령어를 해석하여 연산하고, 외부로 출력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중앙처리장치는 컴퓨터 부부품과 정보를 교환하면서 컴퓨터 시스템 전체를 제어하는 중앙처리장치의 제어를 받기 때문에 컴퓨터의 두뇌에 해당한다고 보면된다. 실제의 CPU칩엔 실행 부분뿐만 아니라 캐시 등의 부가 장치가 통합된 경우가 많다. 하지만 프로세서는 하드웨어만 사용되는 용어는 아니다. SW적으로도 의미를 가지며 프로세서라고 불리는 프로그램들도 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프로세서라 함은 데이터 포맷을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데이터 프로세싱 시스템(데이터 처리 시스템)을 의미하며 출력 가능한 인쇄물을 생성하는 워드프로세서도 프로세서라 부른다. 프로세서라는 용어의 정의가 명확하게 정의되기 훨씬 이전부터 관습적으로 프로세서라고 부르던 소프트웨어들을 넓은 의미의 프로세서에 포함시켜주는 분위기가 강하다. 그래도 프로세서는 CPU나 Microprocessor라는 하드웨어를 말하는 것으로 그 범위가 점점 축소되어 명확해저 가고 있다.

 

ALU(Arithmetic Logic Unit) :  산술 논리 장치는 두 숫자의(덧셈, 뺄셈같은) 산술연산과 (배타적 논리합, 논리곱, 논리합같은) 논리연산을 계산하는 디지털 회로이다. 산술논리장치는 컴퓨터 중앙처리장치의 기본 설계 블록이다.

 

레지스터 : 컴퓨터의 프로세서 내에서 자료를 보관하는 아주 빠른 기억 장소이다. 일반적으로 현재 계산을 수행중인 값을 저장하는 데 사용된다. 대부분의 현대 프로세서는 메인 메모리에서 레지스터로 데이터를 옮겨와 데이터를 처리한 후 그 내용을 다시 레지스터에서 메인 메모리로 저장하는 로드-스토어 설계를 사용하고 있다.

 

 

 

 

프로세스 :

"절차(과정)"이다. 때문에 스스로 무언가를 처리하지 못한다. 프로세서는 특정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나열된 작업의 목록이라고 생각하여야 한다. 즉 프로그램이다.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작업 수행 과정일 뿐이다.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소스코드와 소스코드가 컴파일되어 기계어로 번역된 바이너라파일도 그저 작업 과정이 기록된 파일일 뿐이다.

작업의 과정이 파일로 저장되어 있으면 그것을 "프로그램"이라고 부르고 메모리에 적재되어 실행중이거나 실행 대기 중일떈 "프로세스"라고 구별한다.

'Computer Structure > 컴퓨터 시스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파일 시스템 동작 이해  (0) 2019.09.26
컴파일 시스템(Compile System)  (0) 2019.09.26
기계어 변환  (0) 2019.09.25
소스 프로그램  (0) 2019.09.25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0) 2019.09.25